교과목소개
간호학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N):NCS 기반 교과목 (D):DACUM 기반 교과목
학년/학기 | 과목명 | 과목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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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1학기 | (N)인성과 의사소통 | 간호교육과정에 필수적인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과 성공적인 간호직무수행을 위한 인성함양 |
말하기 | 간호직무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는 표현능력 증진을 위해 상황에 맞게 듣고 말하는 태도 훈련 | |
한국역사와 문화 | 과거 역사화 현재 삶의 연계성 및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 |
기초토익 | 본격적인 토익 수업에 앞서 기초적인 토익 학습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수준별 학습 | |
인간학 | 인간본성과 본질에 대한 인간학적 이해와 토론을 통해 생명존중과 성숙한 간호리더 역할 증진 | |
(D)해부학 및 실습 |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이해를 통하여 대상자에 대한 총체적인 간호학적 지식을 습득 | |
생물학 | 생물학의 기본 이해와 현대생물학의 흐름에 대한 교육 | |
(D)간호학개론 | 간호의 정의와 특성, 역사 및 철학을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의 정체성과 비전 제시 및 함양 | |
다문화의 이해 | 다문화 현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본으로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고 상호공존의 사회 환경 모색 | |
의학용어 | 의학용어의 기본적인 어근과 접두사, 접미사 이해 및 습득 | |
1학년 2학기 | (N)취업과 직업윤리 | 임상간호현장에서 간호사가 수행해야 하는 간호윤리 함양 |
(N)정보능력 | 간호 제공 시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제공 및 처리능력 습득 | |
글쓰기 |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 습득으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 표현 증진 | |
토익Ⅰ | 수준별 반 편성 통한 토익 LC(Listening Comprehension), RC(Reading Comprehension) 향상 1단계 학습 | |
논리와 비판적 사고 |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향상 위한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 역동적인 학습 | |
인간성장과 발달 | 인간발달이론과 건강이론 및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인간성장발달 과정 학습 | |
(D)생리학 | 간호현장에서 필요한 인체 생리적 구조와 기능 이해를 통한 기초 지식 습득 | |
미생물학 | 미생물의 형태, 분류, 증식, 소독과 멸균, 감염과 역학, 면역, 예방 및 치료, 병원감염과 간호의 관계에 관한 지식함양 | |
2학년 1학기 | 토익Ⅱ | 수준별 반 편성 통한 토익 LC(Listening Comprehension), RC(Reading Comprehension) 향상 2단계 학습 |
상담심리학 | 상담이론과 상담의 기본 방법 및 진행과정, 문제유형별 상담에 관한 기초지식 습득 | |
병리학 | 병인론, 세포 복구 기전 및 면역기전을 이해하고, 각종 질환의 병태원리 및 증상 이해 | |
(D)기본간호학Ⅰ |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 간호 지식 습득 | |
(D)기본간호학실습Ⅰ | 과학적 근거와 원리를 응용하여 대상자에 간호 수행을 위한 기본 간호 기술을 습득하여 적용 | |
건강사정 | 신체검진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사정의 이론적 근거을 익히고, 신체 검진 능력 습득 | |
건강사정실습 | 시진, 청진 타진, 촉진의 신체에 관한 검진을 실시하여 정상상태와 비정상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
보건통계학 및 실습 | 보건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한 문제 해결 위한 기본적인 통계이론을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 제공 | |
2학년 2학기 | 토익Ⅲ | 수준별 반 편성 통한 토익 LC(Listening Comprehension), RC(Reading Comprehension) 향상 3단계 학습 |
인간과 환경 | 환경의 관점에서 인간의 행동이 인류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간호학적 관점에서 논의 | |
약리학 | 임상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간호 수행 위한 약물의 작용기전, 부작용, 용량 및 용법 등을 이해하고 지식습득 | |
영양과 식이 |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강유지 및 질병예방 위하여 질환에 필요한 식사요법 간호지식 능력 향상 | |
(D)기본간호학Ⅱ |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비판적 사고능력과 의사소통, 인간관계 기술 및 기본간호 기술 근거와 간호지식 습득 | |
(D)기본간호학실습Ⅱ | 과학적 근거와 원리를 응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간호 기술 습득 및 적용 | |
(N)간호윤리 | 간호사로써 대상자에게 선을 행하고 해로움을 피하게 할 힘과 책임을 가지도록 하는 기본 지식 및 태도 함양 | |
보건교육학 및 실습 | 보건교육의 지식, 태도, 행동의 원리와 방법 적용 | |
(D)성인간호학Ⅰ | 성인문제와 관련된 요구를 사정하고 간호계획 및 수행 통한 요구 충족 및 결과 평가 | |
학교보건 | 학생 및 학교 보건관리 내용 습득하여 학교보건관리자로서 역할 능력 함양 | |
간호과정 |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사정,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로 분류하고 이론에 근거한 간호 제공 능력 향상 | |
3학년 1학기 | 간호정보학 | 간호교육에서 정보기술의 활용과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을 위한 기본개념 학습 통한 간호실무 능력 함양 |
(D)성인간호학Ⅱ | 위장관계, 간, 담도, 췌장에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효과적인 간호 제공 위한 필요한 지식 정보 습득 | |
성인간호학실습Ⅰ | 성인 내,외과계 간호대상자의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 확인 및 해결 | |
(D)아동간호학Ⅰ | 신생아에서 학령전기까지 아동의 발달단계별 특성과 발달이해를 기초로 건강증진 및 건강문제해결 간호과정 적용 | |
(D)여성건강간호학Ⅰ | 여성의 신체, 발달적 특성 학습, 임부 간호과정 적용하고 간호 제공 능력 함양 | |
정신간호학Ⅰ | 정신건강의 기본원리 및 정신건강이론 습득, 정신건강과 장애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신간호지식 습득 | |
(D)지역사회간호학Ⅰ | 일차보건의료 실무 및 국가 보건의료 전달체계와 지역사회의 건강보호, 건강유지, 건강증진 과정 습득 | |
(D)핵심간호실제Ⅰ | 임상실습 전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역할과 간호정신을 고취 및 임상실무에서 필요한 기본간호수기 습득 | |
3학년 2학기 | (D)성인간호학Ⅲ | 성인간호대상자의 혈관계와 근골격계, 비뇨기계의 건강문제에 대한 지식 학습 및 간호과정 적용을 통한 임상간호능력을 증진 |
성인간호학실습Ⅱ | 성인 내,외과계 간호대상자의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를 확인 및 간호과정 적용 | |
(D)아동간호학Ⅱ | 아동을 대상으로 한 기본간호를 학습하고, 아동의 비뇨기, 호흡기, 소화기계 건강문제을 학습함으로써 포괄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서 간호과정을 적용 | |
(D)여성건강간호학Ⅱ | 정상적인 분만과 산욕과정을 학습, 주산기 여성 건강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문제해결 방법 습득 | |
여성건강간호학실습 | 여성 건강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 임상현장에서 체계적 과학적인 문제해결 능력 함양 | |
정신간호학Ⅱ | 다양한 정신간호이론과 DSM-5 바탕으로 정신장애 질환의 증상과 간호 이해 및 대상자 문제해결과정 능력 함양 | |
(D)정신간호학실습Ⅰ | 임상간호현장에서의 다양한 정신장애 질환 및 증상을 사정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 해결 | |
(D)지역사회간호학Ⅱ | 일차보건의료 실무를 비롯한 국가의 보건의료 전달체계까지 지역사회의 건강보호, 건강유지, 건강증진을 위한 과정 습득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Ⅰ | 지역사회 내 보건복지 관련 공공기관에서의 조직관리 및 운영에 관한 능력 함양 | |
간호연구 | 연구문제 설정,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방법, 도구와 측정, 자료분석 방법, 연구결과 및 논의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문제접근방법과 전반적인 연구과정습득 | |
(D)핵심간호실제Ⅱ | 임상실습 전에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역할과 간호정신을 고취시키고, 임상실무에서 필요한 기본간호수기 함양 | |
중환자간호 | 중환자간호의 필수적인 개념틀과 방법론에 대한 탐구 | |
4학년 1학기 | 간호관리학Ⅰ | 간호의 전문적 독자성과 간호조직의 질적 간호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간호과정적 기능적 측면 이해 능력 습득 |
(D)성인간호학Ⅳ | 성인대상자의 조정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신경계와 내분비계와 관련된 요구 사정하고 간호계획 및 수행을 통해 요구 충족 결과 평가 | |
중환자간호실습 | 노인병원과 재활병원 간호대상자의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 확인 및 해결 | |
노인간호학 | 노인의 신체, 사회, 정서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노인의 건강문제 햐결 위한 간호과정 적용 | |
(D)아동간호학Ⅲ | 아동의 순환, 혈액, 신경, 내분비, 근골격 및 신경계 건강문제와 소아 종양의 특성 학습하고, 포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문제해결방법 습득 | |
아동간호학실습 | 아동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 회복시키는데 요구되는 포괄적인 아동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 및 적용 | |
(D)여성건강간호학Ⅲ | 여성발달의 단계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인과 질환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포괄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 | |
(D)정신간호학Ⅲ | 정신간호지식과 인간발달이론을 총체적으로 적용하여 아동, 청소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각 정신건강 발달단계에서의 정신간호과정 적용능력 함양 | |
(D)정신간호학실습Ⅱ |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수행되고 있는 정신간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과정 적용 및 문제해결과정 습득 | |
(D)지역사회간호학Ⅲ | 지역사회의 보건행정 체계 및 특성을 제시하고 의료제도 특성 및 그 장단점을 비교 및 산업보건간호에 대한 지식 습득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Ⅱ | 지역사회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지역사회 내 보건복지관련 기관에서의 질병예방, 관리, 건강유지 및 증진 위한 간호제공 능력 함양 | |
(D)Sim실습Ⅰ | 시뮬레이터(HPS)와 표준화 환자 바탕으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적절한 대처와 간호행위 습득 |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건강증진, 질병예방, 삶의 질 증진 위한 보건프로그램을 개발 및 평가학습 | |
재난간호 | 위기상황에 신속한 간호문제해결 및 응급상황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학습 | |
노인간호학실습 | 노인병원과 재활병원 간호대상자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 해결 및 수행 | |
4학년 2학기 | 사회봉사 | 조직적, 개인적 봉사를 통해 봉사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생명 존종 가치관 형성 |
(D)간호관리학Ⅱ | 간호관리 체계적 구조와 간호관리실무 습득하여 간호관리 측면의 질적 향상 도모할 수 있는 관리자 자질 습득 | |
간호관리학실습 | 간호관리자(상위, 중간, 하위)와 간호사의 역할수행을 관찰 및 경험하며, 병동 간호관리 상황에서의 문제점 발견 및 해결방안 모색 | |
성인간호학Ⅴ | 성인대상자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간호계획 및 수행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 함양 및 대처능력 증진 | |
모아 실습 | 아동 성장 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과 욕구 이해하고, 주산기 여성 특성과 욕구 이해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포괄적인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 및 적용 | |
보건의료정책 및 법규 | 주요 보건의료정책 현안을 분석, 대안 고려, 보건의료관계법령에 관한 포괄적 체계적인 학습 | |
통합실습 | 성인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 확인 및 비판적 사고 바탕으로 체계적인 간호과정 임상실무에 적용 | |
(D)Sim실습Ⅱ | 시뮬레이터(HPS)와 표준화 환자 바탕으로 포괄적인 간호문제에 대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 적절한 간호과정 적용 및 평가 | |
임상사례세미나 | 임상간호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적절한 간호중재와 바람직한 자세 등에 대한 비판적 사고 적용 및 실무 감각 증진 | |
(D)응급간호 | 재해로 인한 건강문제, 재해의 발달단계별 간호법, 응급의료체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현장응급처치, 외상성 및 내과계 응급환자에 대한 간호 능력 함양 | |
간호경영 및 창업 | 21세기 보건의료트렌드 파악, 기획 및 전략계획(비전확립, SWOT 분석, MBO개관, 기획안 작성) 능력개발 학습 및 관리 및 경영자로서 필요한 기본지식 습득 | |
CRC 입문 | 새로운 약을 개발하기 위하여 반드시 거쳐야 하는 임상실험 필수 인력인 임상실험코디네이터에게 필요한 기초지식 함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