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에 대한 표 - 구분, 과목, 학기, 과목설명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기 교과목 명 개요
1학년 1학기 인성과소양 방송인으로서 갖춰야 할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향상 과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한 윤리의식과 가치관 확립 및 인성함양을 학습한다.
스마트융합/드론기초실습 드론의 비행원리를 이해하고, 드론을 효율적으로 비행 조종방법을 학습한다.
촬영과 조명 영상제작의 기본 기능인 촬영능력 향상을 위한 영상 촬영 및 조명실무, 촬영 조명 운영, 야간촬영/ 야간조명등의 촬영실무과정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 효과적인 광고제작을 위한 필수 요소인 다양한 광고 전략과 제작기법을 학습한다.
사운드디자인 I 음악선곡 및 음향효과, 스튜디오의 녹음/음향제작에 대한 제반 과정과 기초음악 레코딩 기술 등 영상의 사운드 연출 능력을 학습한다.
영상콘텐츠기획・구성 영상콘텐츠의 매체별, 장르별 영상제작 기획 분석하여 영상제작의 기획 및 기획안 작성 및 구성기법을 학습한다.
영상제작 편집 I 영상편집 이론 및 편집시스템 기초이론, 영상편집시스템 운용 및 영상편집 기법등을 프로그램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1학년 2학기 ]직업기초(정보능력)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정보처리능력을 위해 요구되는 취업능력을 학습한다.
진로설계 진로와 자기개발을 기반으로 산업사회의 방송인으로의 기초소양을 갖추고 사회적 책임과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윤리의식을 고취한다.
Studio/ENG 촬영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운용기술, 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 시스템 및 장비운용, 송출시스템 등 스튜디오운용 제작등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광고기획 실무 광고주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효율적 광고활동계획으로 마케팅전략과 커뮤니테이션 전략을 통한 효율적 광고기획 및 제작실무를 학습한다.
사운드디자인 II 음악선곡 및 음향효과, 스튜디오의 녹음/음향제작에 대한 제반 과정과 고급 레코딩 기술 등 영상의 사운드 연출 능력의 심화과정을 학습한다.
크리에이터 제작실무 I 1인 미디어 시대,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콘텐츠 특성에 맞는 스토리 발굴 및 구성, 제작 능력을 배양하는 기초과정을 학습한다.
영상제작 편집 II 영상언어 및 영상문법과 영상편집프로그램 운용을 통한 영상편집 등을 프로그램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2학년 1학기 특수촬영 효과적인 특수영상제작을 위해 다양한 제작기법을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광고제작Ⅰ/ 캡스톤 CF제작을 위한 제작 직무 및 제작과정, 영상언어 및 영상문법과 제작기술등의 사례연구 및 제작실습을 통해 광고제작의 기초능력을 학습한다. 
단편영화제작 I 영화콘텐츠를 제작을 위해 영화촬영과 조명을 이해하고 연출 의도에 맞추어 촬영과 조명을 실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학습한다. 
크리에이터 제작실무 II SNS의 다양한 영상언어 및 영상문법 등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콘텐츠 특성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보다 전문화된 된 제작 능력 및 콘텐츠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모션그래픽디자인 타입 및 이미지를 활용한 모션그래픽 제작기법을 이해하고 실무 제작기술을 프로그램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영상제작 Workshop 영상 제작 직무 및 제작과정, 영상언어 및 영상문법과 제작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여 방송기기운용 및 현장실무가 가능한 제작실무기법을 학습한다.
2학년 2학기 현장실습 방송영상콘텐츠제작과 관련된 실무현장에서 전공실무를 실습하고 경험함으로서 대학에서 배운 전공교과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적용한다.
VR/AR/HR 제작 실감콘텐츠 제작 직무 및 제작과정을 학습하고, 사례연구 및 제작실습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광고제작 II  융합 및 결연을 통하여 광고주를 컨텍하여 실무현장에서의 광고주의 요구조건을 통한 기획, 구성, 제작등 CF제작과정을 실습한다.
단편영화제작 II 단편영화제작을 통해 프리 프로덕션-프로덕션-포스트 프로덕션에 이르는 
영화제작시스템의 전 과정을 통하여 단편영화제작과정을 실습한다.
라이브커머스콘텐츠제작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으로 소통 가능한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제작과정 및 제작운영 기술 및 운영방법등을 학습한다.
색채와 컬러그레이딩 디지털 영상의 컬러를 이해하고 영상언어 및 영상문법과 색보정의 기술을 프로그램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영상콘텐츠 제작 /캡스톤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 스토리 구성, 콘티 작성, 촬영, 녹음, 편집 등 영상 제작의 전과정을 경험하여 영상콘텐츠 제작과정을 실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