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CHUNG CHEONG UNIV.

교과목소개

HOME 교육과정 교과목소개

학년기준 : 2019

  • 과목명 : 기초영어회화 | 교수 | 1학년 1학기,

  • 과목명 : 놀이지도 | 교수 조경희 | 1학년 1학기,

    놀이의 개념화와 놀이이론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발달과 놀이와의 관계를 살펴 적절한 놀이환경마련과 교수방법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놀이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교수 김종현 | 1학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은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접근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들이 구사하는 전문적 기술들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는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다. 즉 사회복지제도의 개념 및 역사,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각종 실천지식과, 사회복지영역별 사업의 각종 프로그램등에 초점을 맞추웠다. 사회복지개론을 통한 보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제도를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 과목명 : 가족복지 | 교수 강현구 | 1학년 1학기,

    '가족'은 우리 일상 생활에서의 기본적인 공동체이자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단위이다. 본 강의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당연하게 주어진 것으로 여겨지는 ‘가족’, 그리고 ‘가족복지’의 전반적 내용을 이해하고, 사회환경적 변화에 따라 현대가족이 직면하는 여러 문제를 함께 생각한다. 그리고 그 대응을 위한 실천방안들을 유형별로 모색한다. 이를 위해 현대사회에서 가족 및 가족복지가 갖는 의미를 탐색하고, 가족문제의 발생원인, 가족복지 관련 제도정책,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가족별 특성과 적용가능한 가족복지 실천방법을 모색한다.

  • 과목명 : 가족복지 | 교수 강현구 | 1학년 1학기,

    '가족'은 우리 일상 생활에서의 기본적인 공동체이자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단위이다. 본 강의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당연하게 주어진 것으로 여겨지는 ‘가족’, 그리고 ‘가족복지’의 전반적 내용을 이해하고, 사회환경적 변화에 따라 현대가족이 직면하는 여러 문제를 함께 생각한다. 그리고 그 대응을 위한 실천방안들을 유형별로 모색한다. 이를 위해 현대사회에서 가족 및 가족복지가 갖는 의미를 탐색하고, 가족문제의 발생원인, 가족복지 관련 제도정책,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가족별 특성과 적용가능한 가족복지 실천방법을 모색한다.

  • 과목명 : 인성과소양 | 교수 이은영 | 1학년 1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과 인성영역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인성과소양 | 교수 이은영 | 1학년 1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과 인성영역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 과목명 : 특수아동교육 | 교수 안태승 | 1학년 1학기,

    특수교육은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며, 특수교육을 통해 장애 아동의 고유한 특성과 적성, 생애주기별에 맞는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의 잠재적 능력을 계발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 중심에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필수 지식과 정보, 교육적 실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 과목명 : 특수아동교육 | 교수 안태승 | 1학년 1학기,

    특수교육은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며, 특수교육을 통해 장애 아동의 고유한 특성과 적성, 생애주기별에 맞는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의 잠재적 능력을 계발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 중심에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필수 지식과 정보, 교육적 실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 과목명 : 영유아발달 | 교수 박선영 | 1학년 1학기,

    전생애적 인간발달에서 생후초기부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발달을 학습한다. 여러 발달이론과 발달연구방법을 개관하고, 발달의 논쟁과 이슈를 공부한다. 태내기부터 신생아, 걸음마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신체운동발달, 인지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영유아발달 | 교수 박선영 | 1학년 1학기,

    전생애적 인간발달에서 생후초기부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발달을 학습한다. 여러 발달이론과 발달연구방법을 개관하고, 발달의 논쟁과 이슈를 공부한다. 태내기부터 신생아, 걸음마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신체운동발달, 인지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을 학습한다.

  • 과목명 : 보육학개론 | 교수 문종철 | 1학년 1학기,

    영유아기는 전생애에 결쳐서 그 어느 시기보다도 양적이고 질적인 발달이 이루어지고 인간의 모든 기본 잠재력이 계발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영유아기의 중요성과 함께 자녀양육의 어려움으로 출산률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어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영유아 보육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보육의 개념, 프로그램, 환경, 보육시설종사자와 운영관리, 건강, 영양, 안전관리 등이 포함된다.

  • 과목명 : 보육학개론 | 교수 문종철 | 1학년 1학기,

    영유아기는 전생애에 결쳐서 그 어느 시기보다도 양적이고 질적인 발달이 이루어지고 인간의 모든 기본 잠재력이 계발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영유아기의 중요성과 함께 자녀양육의 어려움으로 출산률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어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영유아 보육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보육의 개념, 프로그램, 환경, 보육시설종사자와 운영관리, 건강, 영양, 안전관리 등이 포함된다.

  • 과목명 : 놀이지도 | 교수 조경희 | 1학년 1학기,

    놀이의 개념화와 놀이이론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발달과 놀이와의 관계를 살펴 적절한 놀이환경마련과 교수방법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놀이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교수 김종현 | 1학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은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접근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들이 구사하는 전문적 기술들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는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다. 즉 사회복지제도의 개념 및 역사,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각종 실천지식과, 사회복지영역별 사업의 각종 프로그램등에 초점을 맞추웠다. 사회복지개론을 통한 보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제도를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 과목명 : 정보능력 | 교수 정애란 | 1학년 2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정보처리능력을 위해 요구되는 취업능력을 학습한다.

  • 과목명 : 교육학개론 | 교수 심의보 | 1학년 2학기,

    인간 삶의 근원적 현상으로서의 교육은 단편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한다. 교육현상과 과정 및 결과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며 교육학의 이론적 체계화를 정립하고 내면화한다. 교육학의 제영역인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 등 세분화되어 있는 이론체계의 기본적 이해를 통해 교육현상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특히 교육학의 각 세부 영역이 고유의 학문적 관심사에 따라 교육현상을 연구하고 있어, 단편적인 교육이해에 머무를 여지가 있어 교육의 본질이 왜곡되지 시키지 않도록 유의한다.

  • 과목명 : 교육학개론 | 교수 심의보 | 1학년 2학기,

    인간 삶의 근원적 현상으로서의 교육은 단편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한다. 교육현상과 과정 및 결과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며 교육학의 이론적 체계화를 정립하고 내면화한다. 교육학의 제영역인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 등 세분화되어 있는 이론체계의 기본적 이해를 통해 교육현상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특히 교육학의 각 세부 영역이 고유의 학문적 관심사에 따라 교육현상을 연구하고 있어, 단편적인 교육이해에 머무를 여지가 있어 교육의 본질이 왜곡되지 시키지 않도록 유의한다.

  • 과목명 : 아동수학지도 | 교수 조경희 | 1학년 2학기,

    이 과목은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을 이해하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수학지도내용, 교수학습방법, 아동수학활동의 실제를 학습한다.

  • 과목명 : 아동수학지도 | 교수 조경희 | 1학년 2학기,

    이 과목은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을 이해하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수학지도내용, 교수학습방법, 아동수학활동의 실제를 학습한다.

  • 과목명 : 정신지체아교육 | 교수 안태승 | 1학년 2학기,

    요즘 인권의 관심과 발달에 따라 지적장애인의 자기결정권, 삶의 질,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등 인간의 권리 존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장애는 장애인 개인의 문제가 아닌 다차원적인 환경과의 문제로 인식하고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새로운 내용과 전문적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및 교육,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 과목명 : 정신지체아교육 | 교수 안태승 | 1학년 2학기,

    요즘 인권의 관심과 발달에 따라 지적장애인의 자기결정권, 삶의 질,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등 인간의 권리 존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장애는 장애인 개인의 문제가 아닌 다차원적인 환경과의 문제로 인식하고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새로운 내용과 전문적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및 교육,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 과목명 : 사회복지정책론 | 교수 강현구 | 1학년 2학기,

    사회복지정책론은 사회복지분야의 정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정책은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인 자유주의 및 시장원리에서 파생된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와 불평등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으로 부각되었다. 강의를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와 함께 어떠한 개념과 가치를 지니게 되었는지를 함께 생각해 보고, 다른 정책분야와는 다른 사회복지정책만의 특성에 대해 이론적 차원에서도 살펴본다. 그리고 4대보험과 근로소득장려제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등과 같은 실제의 구체적인 사회보험정책들을 탐색하여 이론과 실제의 접목을 도모한다.

  • 과목명 : 사회복지정책론 | 교수 강현구 | 1학년 2학기,

    사회복지정책론은 사회복지분야의 정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정책은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인 자유주의 및 시장원리에서 파생된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와 불평등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으로 부각되었다. 강의를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와 함께 어떠한 개념과 가치를 지니게 되었는지를 함께 생각해 보고, 다른 정책분야와는 다른 사회복지정책만의 특성에 대해 이론적 차원에서도 살펴본다. 그리고 4대보험과 근로소득장려제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등과 같은 실제의 구체적인 사회보험정책들을 탐색하여 이론과 실제의 접목을 도모한다.

  • 과목명 : 진로설계 | 교수 이은영 | 1학년 2학기,

    변하는 직업세계에 대비하여 자기분석, 직업탐색, 진로설계를 기반으로 미래의 직업을설계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교과목이다.

  • 과목명 : 진로설계 | 교수 이은영 | 1학년 2학기,

    변하는 직업세계에 대비하여 자기분석, 직업탐색, 진로설계를 기반으로 미래의 직업을설계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교과목이다.

  • 과목명 : 보육과정 | 교수 박선영 | 1학년 2학기,

    보육과정은 개별 어린이집이 보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구체적인 보육프로그램을 개발, 수행하며, 이러한 모든 과정을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함. 본 교과는 이러한 보육과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자 함

  • 과목명 : 보육과정 | 교수 박선영 | 1학년 2학기,

    보육과정은 개별 어린이집이 보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구체적인 보육프로그램을 개발, 수행하며, 이러한 모든 과정을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함. 본 교과는 이러한 보육과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자 함

  • 과목명 : 정보능력 | 교수 정애란 | 1학년 2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정보처리능력을 위해 요구되는 취업능력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교수 문혜련 | 1학년 2학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초과목으로, 미래의 사회복지사가 될 학생들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실천과 자신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하느냐를 계속적으로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 과목을 통해 얻은 지식과 자신의 경험이 어우러져 자기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어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많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길 희망한다.

  • 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교수 문혜련 | 1학년 2학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초과목으로, 미래의 사회복지사가 될 학생들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실천과 자신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하느냐를 계속적으로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 과목을 통해 얻은 지식과 자신의 경험이 어우러져 자기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어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많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길 희망한다.

  • 과목명 : 정신건강 | 교수 최현배 | 2학년 1학기,

    자아를 형성해가는 발달 초기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는 자신의 연력에 기대되는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 관점에서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있다. 또한 아동 교육 및 보호 현장에서 활동할 예비교사로서 자신의 건강한 정신건강 증진과 스트레스 관리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 과목명 : 정신건강 | 교수 최현배 | 2학년 1학기,

    자아를 형성해가는 발달 초기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는 자신의 연력에 기대되는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 관점에서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있다. 또한 아동 교육 및 보호 현장에서 활동할 예비교사로서 자신의 건강한 정신건강 증진과 스트레스 관리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 과목명 : 언어지도 | 교수 박호실 | 2학년 1학기,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언어활동, 문학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언어지도 | 교수 조경희 | 2학년 1학기,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언어활동, 문학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사회복지법제론 | 교수 박경화 | 2학년 1학기,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즉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 과목명 : 사회복지법제론 | 교수 박경화 | 2학년 1학기,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즉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 교수 유희남 | 2학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 내용을 다루게 된다.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이루고 기본적인 가치와 기술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이론을 개인, 가족, 집단과의 상호작용과정을 통한 개입을 위해 관계형성과 면접론을 다룬다. 이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다뤄보면서 일반적 실천의 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수립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임상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 교수 유희남 | 2학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 내용을 다루게 된다.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이루고 기본적인 가치와 기술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이론을 개인, 가족, 집단과의 상호작용과정을 통한 개입을 위해 관계형성과 면접론을 다룬다. 이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다뤄보면서 일반적 실천의 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수립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임상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과목명 : 자폐장애교육 | 교수 이종희 | 2학년 1학기,

    보육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자폐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유아 및 아동의 사회ㆍ의사소통과 행동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근거한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다루어 자폐성장애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과목명 : 자폐장애교육 | 교수 이종희 | 2학년 1학기,

    보육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자폐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유아 및 아동의 사회ㆍ의사소통과 행동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근거한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다루어 자폐성장애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과목명 : 창의적인문제해결 | 교수 | 2학년 1학기,

  • 과목명 : 아동음악 | 교수 문혜련 | 2학년 1학기,

    영유아의 예술감각 및 심미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음률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과목명 : 아동음악 | 교수 문혜련 | 2학년 1학기,

    영유아의 예술감각 및 심미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음률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과목명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수 김재훈 | 2학년 1학기,

    교육자의 길을 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확고한 교육관 즉, 교육철학을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를 배우면서 기존 교육철학자들의 교육관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정립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철학이라는 것이 결국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해가는 과정이므로 우리들은 본 교과를 통하여 자신에게 질문을 하고 스스로 답을 찾을 것이다.

  • 과목명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수 김재훈 | 2학년 1학기,

    교육자의 길을 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확고한 교육관 즉, 교육철학을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를 배우면서 기존 교육철학자들의 교육관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정립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철학이라는 것이 결국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해가는 과정이므로 우리들은 본 교과를 통하여 자신에게 질문을 하고 스스로 답을 찾을 것이다.

  • 과목명 : 컴퓨터활용 | 교수 정애란 | 2학년 1학기,

    이과목은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인 MS사의 office 2010 엑셀과 한글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을 익히고 실습위주의 강의를 통하여 실무활용능력을 키운다. 엑셀로 할수 있는 업무파악하기, 문서작성하기, 다양한 함수처리기능, 차트작성기능, 피벗테이블 작성기능 등 엑셀의 기본기능을 실습문제 중심으로 구성하여 설명한다.

  • 과목명 : 컴퓨터활용 | 교수 정애란 | 2학년 1학기,

    이과목은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인 MS사의 office 2010 엑셀과 한글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을 익히고 실습위주의 강의를 통하여 실무활용능력을 키운다. 엑셀로 할수 있는 업무파악하기, 문서작성하기, 다양한 함수처리기능, 차트작성기능, 피벗테이블 작성기능 등 엑셀의 기본기능을 실습문제 중심으로 구성하여 설명한다.

  • 과목명 : 기악 | 교수 문혜련 | 2학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현장의 교사들은 영유아들과 함께 음악 관련 활동을 할때에 대체로 어느정도 부담감을 안고 있다. 간단한 피아노 반주능력은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이므로 간과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단시간에 교사들이 피아노 반주를 능숙하게 익힐수는 없는 일이므로 쉽게 반주하는 방법 그리고 영유아들의 수준에 맞는 반주법을 익혀 보도록 한다.

  • 과목명 : 아동안전관리 | 교수 조경희 | 2학년 2학기,

    이 교과목은 영유아의 뜻하지 않은 사고로부터 정신적 신체적 손상을 없애고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로소로부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이해 시키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 과목명 : 사회복지행정론 | 교수 박미선 | 2학년 2학기,

    본 과목의 목표는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행정의 발달과 조직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직이나 경영에 관하여 학습한다. 그 이외에도 행정관리에 필요한 기법을 배우고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방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이론과 실천의 적용을 통하여 개별적인 욕구충족에 기여하도록 준비하도록 한다.

  • 과목명 : 사회복지행정론 | 교수 박미선 | 2학년 2학기,

    본 과목의 목표는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행정의 발달과 조직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직이나 경영에 관하여 학습한다. 그 이외에도 행정관리에 필요한 기법을 배우고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방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이론과 실천의 적용을 통하여 개별적인 욕구충족에 기여하도록 준비하도록 한다.

  • 과목명 : 보육교사론 | 교수 박선영 | 2학년 2학기,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들을 보살피고 교육을 시키는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역할을 학습하고 익힘.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현장에서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에 대한 내용을 학습함

  • 과목명 : 보육교사론 | 교수 박선영 | 2학년 2학기,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들을 보살피고 교육을 시키는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역할을 학습하고 익힘.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현장에서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에 대한 내용을 학습함

  • 과목명 : 가족상담 | 교수 박범혁 | 2학년 2학기,

    우리는 가족의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정작 이혼율은 OECD국가 중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부모들의 이혼으로 아이들은 상처 받고, 그 상처들을 가출, 폭력, 비행, 왕따, 게임중독, 우울증으로 풀어 내고 있다. 이것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영유아 가족을 위한 가족상담의 기초를 배양하여 보육교사로서 보육현장의 가족을 이해하고 돕는데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습득한다.

  • 과목명 : 가족상담 | 교수 박범혁 | 2학년 2학기,

    우리는 가족의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정작 이혼율은 OECD국가 중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부모들의 이혼으로 아이들은 상처 받고, 그 상처들을 가출, 폭력, 비행, 왕따, 게임중독, 우울증으로 풀어 내고 있다. 이것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영유아 가족을 위한 가족상담의 기초를 배양하여 보육교사로서 보육현장의 가족을 이해하고 돕는데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습득한다.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교수 문종철 | 2학년 2학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의 기초적인 이해와 학습자의 발달과 학습이론, 인간의 기억과 지적 능력, 학습동기와 학생상담 등 교육심리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넓히는데 목적이 있다.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교수 문종철 | 2학년 2학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의 기초적인 이해와 학습자의 발달과 학습이론, 인간의 기억과 지적 능력, 학습동기와 학생상담 등 교육심리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넓히는데 목적이 있다.

  • 과목명 : 아동안전관리 | 교수 조경희 | 2학년 2학기,

    이 교과목은 영유아의 뜻하지 않은 사고로부터 정신적 신체적 손상을 없애고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로소로부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이해 시키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 과목명 : 장애영유아통합교육 | 교수 이종희 | 2학년 2학기,

    이 교과목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요구 유아를 위한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을 다루도록 한다.

  • 과목명 : 장애영유아통합교육 | 교수 이종희 | 2학년 2학기,

    이 교과목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요구 유아를 위한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을 다루도록 한다.

  • 과목명 : 아동미술 | 교수 박호실 | 2학년 2학기,

    영유아의 예술감각 및 심미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미술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과목명 : 아동미술 | 교수 박호실 | 2학년 2학기,

    영유아의 예술감각 및 심미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미술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과목명 : 기악 | 교수 문혜련 | 2학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현장의 교사들은 영유아들과 함께 음악 관련 활동을 할때에 대체로 어느정도 부담감을 안고 있다. 간단한 피아노 반주능력은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이므로 간과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단시간에 교사들이 피아노 반주를 능숙하게 익힐수는 없는 일이므로 쉽게 반주하는 방법 그리고 영유아들의 수준에 맞는 반주법을 익혀 보도록 한다.

  • 과목명 : 아동건강교육 | 교수 박호실 | 3학년 1학기,

    이 교과목은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지내기 위하여 영유아의 발달단계 특성을 토대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발달에 따른 건강관리 행동요령, 전염병의 대처법, 일상생활 건강지도, 응급처치법, 건강한 환경유지에 필요한 사항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아동건강교육 | 교수 박호실 | 3학년 1학기,

    이 교과목은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지내기 위하여 영유아의 발달단계 특성을 토대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발달에 따른 건강관리 행동요령, 전염병의 대처법, 일상생활 건강지도, 응급처치법, 건강한 환경유지에 필요한 사항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진로탐색 | 교수 | 3학년 1학기,

  • 과목명 : 전공실기 | 교수 신민자 | 3학년 1학기,

    본 수업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숲활동실습을 주제로 교사로서 가져야할 숲 덕목인 자연에 대한 관심과 다양성의 수용을 위한 알아차림을 기본으로 숲활동을 위한 안전과 생태의 이해 자연매체를 활용한 통합교육 및 자연미술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한다. 또한 숲에서 진행 할 수 있는 유형별 놀이를 실습을 통해 체험하며 자연주의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아동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과목명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교수 유지연 | 3학년 1학기,

    이 교과목은 영유아들의 기본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행동관찰과 이에 따른 평가방식을 학습한다. 전반적인 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를 학습하고, 보육현장에서 실제 이루어지는 관찰방식과 내용을 학습한다.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계획하고 제공하고자 한다.

  • 과목명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교수 유지연 | 3학년 1학기,

    이 교과목은 영유아들의 기본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행동관찰과 이에 따른 평가방식을 학습한다. 전반적인 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를 학습하고, 보육현장에서 실제 이루어지는 관찰방식과 내용을 학습한다.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계획하고 제공하고자 한다.

  • 과목명 : 전공실기 | 교수 신민자 | 3학년 1학기,

    본 수업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숲활동실습을 주제로 교사로서 가져야할 숲 덕목인 자연에 대한 관심과 다양성의 수용을 위한 알아차림을 기본으로 숲활동을 위한 안전과 생태의 이해 자연매체를 활용한 통합교육 및 자연미술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한다. 또한 숲에서 진행 할 수 있는 유형별 놀이를 실습을 통해 체험하며 자연주의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아동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과목명 : 교육봉사 | 교수 문종철 | 3학년 1학기,

    어린이집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을 이해하고 예비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인성과 자질을 함양한다.

  • 과목명 : 교육봉사 | 교수 문종철 | 3학년 1학기,

    어린이집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을 이해하고 예비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인성과 자질을 함양한다.

  • 과목명 : 장애영유아통합교육 | 교수 전미라 | 3학년 1학기,

    특수교육대상자도 공교육의 대상자가 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단순히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합치는 것이 아니라 일반아동 속으로 장애아동이 들어가도록 하는 물리적 통합을 하여 교육을 받고 의미있는 교육적 성과를 이루도록 한다.

  • 과목명 : 장애영유아통합교육 | 교수 전미라 | 3학년 1학기,

    특수교육대상자도 공교육의 대상자가 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단순히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합치는 것이 아니라 일반아동 속으로 장애아동이 들어가도록 하는 물리적 통합을 하여 교육을 받고 의미있는 교육적 성과를 이루도록 한다.

  • 과목명 : 정서행동장애아교육 | 교수 김아연 | 3학년 1학기,

    본 교과는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이해, 정서행동장애의 이론 모델, 정서행동장애 하위 유형별 진단 및 치료 등의 정서행동장애아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 정보와 기술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 과목명 : 정서행동장애아교육 | 교수 김아연 | 3학년 1학기,

    본 교과는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이해, 정서행동장애의 이론 모델, 정서행동장애 하위 유형별 진단 및 치료 등의 정서행동장애아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 정보와 기술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 과목명 : 가족상담론 | 교수 박범혁 | 3학년 1학기,

    우리는 가족의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정작 이혼율은 OECD국가 중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부모들의 이혼으로 아이들은 상처 받고, 그 상처들을 가출, 폭력, 비행, 왕따, 게임중독, 우울증으로 풀어 내고 있다. 이것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영유아 가족을 위한 가족상담의 기초를 배양하여 보육교사로서 보육현장의 가족을 이해하고 돕는데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습득한다.

  • 과목명 : 가족상담론 | 교수 박범혁 | 3학년 1학기,

    우리는 가족의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정작 이혼율은 OECD국가 중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부모들의 이혼으로 아이들은 상처 받고, 그 상처들을 가출, 폭력, 비행, 왕따, 게임중독, 우울증으로 풀어 내고 있다. 이것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영유아 가족을 위한 가족상담의 기초를 배양하여 보육교사로서 보육현장의 가족을 이해하고 돕는데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습득한다.

  • 과목명 : 집단상담 | 교수 유희남 | 3학년 2학기,

    집단과정을 활용하여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성장을 돕는 집단상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해 집단상담에 대한 개념, 집단과정, 발달단계 등 집단상담 진행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집단상담의 기법 등을 다루고, 역동적인 대인관계 과정인 집단상담을 경험해보고 이를 반영하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계획해보고 실제에 적용하도록 돕는다.

  • 과목명 : 집단상담 | 교수 유희남 | 3학년 2학기,

    집단과정을 활용하여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성장을 돕는 집단상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해 집단상담에 대한 개념, 집단과정, 발달단계 등 집단상담 진행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집단상담의 기법 등을 다루고, 역동적인 대인관계 과정인 집단상담을 경험해보고 이를 반영하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계획해보고 실제에 적용하도록 돕는다.

  • 과목명 : 아동문학 | 교수 김근주 | 3학년 2학기,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아동문학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아동문학의 종류와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수기술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아동문학 | 교수 양철진 | 3학년 2학기,

    아동문학은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도덕성 등 전인발달을 도모할수 있으며, 다양한 부분에서 문학이라는 간접경험을 통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많은 영향을 준다. 이러한 아동문학은 좋은 문학작품으로 유아들에게 소개될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연구되어 교재로 제공되고 있다. 아동문학 교과목을 통하여 아동문학교육에 관련된 기본 이론과 좋은 문학작품을 선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동화를 듣고난후 표현할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학활동을 위한 환경구성및 교사의 역할, 문학작품 제작방법을 직접경험함으로써 아동문학의 세계로 안내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 과목명 : 언어청각장애아교육 | 교수 전미라 | 3학년 2학기,

    언어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지식과 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특수교육을 전공하는예비교사에게 올바른 지침을 안내한다. 또한 현장에서 가장 쉽게 접하게 되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장애유형과 원인과 특성, 지도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 과목명 : 보육실습 | 교수 문종철 | 3학년 2학기,

    보육실습의 목적은 예비보육교사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해보고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진로의식을 갖게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보육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 계획과 준비, 실습과정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데 있다.

  • 과목명 : 부모교육 | 교수 문종철 | 3학년 2학기,

    이 교과목은 보육현장에서 교사에게 필요한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현대의 다양화된 가족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구체적 접근으로서, 여러 부모교육 이론과 발달단계별, 가족유형별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과목명 : 부모교육 | 교수 문종철 | 3학년 2학기,

    이 교과목은 보육현장에서 교사에게 필요한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현대의 다양화된 가족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구체적 접근으로서, 여러 부모교육 이론과 발달단계별, 가족유형별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아동복지 | 교수 전재희 | 3학년 2학기,

    아동의 다양한 문제에 접근하여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적 측면에서 아동을 보살펴야 하는 교사들에게 아동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아동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책임감 있게 지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며 우리사회가 지향하는 사회복지의 방향과 이념 내에서 아동복지의 지향점을 정립하고 체계적으로 지원을 모색한다. 또한 아동전반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가족을 포함한 사회환경과 연동해서 실천분야를 중심으로 제도와 서비스를 구체적화 하고 있다.

  • 과목명 : 아동복지 | 교수 변미옥 | 3학년 2학기,

    아동의 기본 권리보장을 위한 복지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아동의 생존을 위한 기복 욕구 보장 및 어떠한 환경에 처해 있든 아동 자신이 가진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도록 돕는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 특히, 현대적 의미에서의 아동복지의 실천에 있어서 아동, 부모들에 대한 전반적인 복지적 측면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나라 아동복지 관련 법, 정책, 행정을 고찰함으로써 아동복지 실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 과목명 : 보육실습 | 교수 문종철 | 3학년 2학기,

    보육실습의 목적은 예비보육교사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해보고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진로의식을 갖게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보육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 계획과 준비, 실습과정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데 있다.

  • 과목명 : 언어청각장애아교육 | 교수 전미라 | 3학년 2학기,

    언어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지식과 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예비교사에게 올바른 지침을 안내한다. 또한 현장에서 가장 쉽게 접하게 되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장애유형과 원인과 특성, 지도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